-
최고경영자를 위한 경영질문지동킴의 잡동사니/일상 2023. 7. 26. 10:48728x90
많은 최고경영자들이 회사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2~30년 경영한 고참이나 1~4년차의 신규 경영자나 크게 다름이 없습니다.
다음 항목을 항상 체크하시어 조금이나마 경영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경험으로 미루어보아 중요도가 높은 항목을 체크하였습니다.
5인 이하 소규모 사업장을 포함하여 10인~40인 단위의 중소회사는
어떤 조건보다도 경영자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매출여하의 당락이 크게 좌우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사람을 쓰기 어렵고 자본을 크게 융통할 수 없을때에는
경영자의 선택이 회사의 운명을 좌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원에게 왜 실적이 나오지 않느냐 타박할 것이 아니라 경영자 스스로가 회사를 생명체처럼 인식하고
내 살과 내 피가 회사의 벽과 배관에 흐른다고 생각하고 경영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일은 직원이 하겠지만 관리는 오로지 경영자의 몫입니다.
제대로 된 관리경영과 회사의 공통목표가 없다면 직원은 등불없이 밤중을 헤메는 나그네가 됩니다.
본래 회사는 단기목표와 더불어 장기목표를 세우는 것이 옳으나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장기목표를 세우는 것이 어렵습니다.
제무재표도 최소 3년의 데이터가 있어야 평균을 낼 수 있는 것처럼
장기목표도 내가 판매하고 있는 시장에서 어느 점을 선점하고나야 비로소 바로 세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회사의 단기목표 세우는 방법입니다.
회사의 1년 단기목표 세우는 방법
1. 1년간의 자본지출 예상
2. 회사 장비, 설비 등의 수리 또는 추가 설치 등의 유무
3. 신규 제품의 추가여부
4. 수취계정의 변동여부
5. 직원관리 지침의 변경 여부
6. 직무 추가, 폐지
7. 사내 제도 및 절차의 추가 및 폐지
8. 새로운 자산 추가 여부
무엇보다도 1년간의 자본지출을 예상하시기 바랍니다.
인건비, 원재료비, 가공비, 관리비, 세금, 기타 소비를 포함하여 자본이 지출되는 큰 틀을 확인하고
세부적으로 어느 부분에서 어느 시기에 지출이 되는지 예상합니다.
특정 시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업종은 특히 이 부분을 확인하여 1년 살림 계획표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성수기의 매출로 비수기를 버티는 경우)
회사 장비나 설비에 큰 돈이 지출될 것을 예상하시기 바랍니다.
주기적인 AS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또는 고가의 장비나 시설을 신설하게 될 지 확인합니다.
현재의 매출에 변동이 없거나 하향이 예상되는 경우
경영자 및 직원의 직무 추가 및 폐지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출 향상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매출 향상을 위한 경영질문
1. 목표성장률은?
질문: 각 팀의 구성원은 목표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 달려갈 수 있는가? 각 구성원은 개인적으로 어떤 헌신을 할 수 있는가?
2. 목표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이 확보되어 있는가?
질문: 목표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한 자원(시설, 기계, 장비, 관리방법, 제작기술 등)이 충분히 확장 될 수 있는가?
3. 자본이 충분치 않을때의 자본조달 방법을 생각하고 있는가?
질문: 현재의 가용능력을 최대한 사용하면 목표성장률을 이룰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
더 이상 발전 가능성이 없는 지점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4. 현재 직원들이 회사의 공통된 목표인 매출향상을 위한 스킬과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가?
질문: 각 구성원을 개별적으로 검토하여 누가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지 체크가 되어 있는가?
회피성의 직원을 다루는 방법은 생각하였는가? 각 구성원이 지금 이상으로 활약하기 위하여 어떤 훈련이 필요할 것인가?
경영자가 보기에 어느직원이 추가 훈련에 양과 상관없이 최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겠는가?
5. 앞으로 판매해야하는 상품은 무엇인가? 이로 인한 회사의 시설, 장비, 직원의 변화는?
질문: 새로운 활동 무대에서 본 사가 고려해야할 전략적 요소는 무엇인가?
6. 앞으로의 주고객층의 변화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질문: 주고객층의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7. 현재 시장의 주요 경쟁사들과 대비하여 본 사의 경쟁력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질문: 매출액 대비 운영비를 참고하여보자, 본 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가?
8. 추가 매출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전략을 어떤 방향으로 수정해야하는가?
질문: 본 사는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는가?
다음은 경영자가 스스로에게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최고경영자가 체크해야할 리스트
-당신 회사의 강점은? 경쟁사와 대비하면?
-당신 회사의 내부 약점은?
-고객이 보는 당신 회사는?
-불만족 조사를 통한 당신 회사의 모습은?
-현재 시장의 변화를 매시각 확인하는가?
-당신은 인구변화 및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응하는가?
-현재 시장에서의 당신 회사의 위치는?
-시장점유율은?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당신의 최대 해결문제는?
728x90'지동킴의 잡동사니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친구들 홈페이지 만들었따 (0) 2023.09.01 정보를 얻는 방법, 검토하는 방법 (0) 2023.08.08 한국은행 특별강연 외 한국은행/금융통화위원회/슈카월드/ (0) 2023.07.21 [매복사랑니 후기]왕뭉탱이가 된 나 (0) 2023.06.11 [여름이 다가온다] 미니선풍기만들기 (1) 2023.05.13